왼쪽가슴통증과 오른쪽가슴통증 원인
본문 바로가기

왼쪽가슴통증과 오른쪽가슴통증 원인

Yoon & Kim 2021. 4. 10.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남자
가슴통증

가슴통증 즉 흉통이라고 하죠 이 가슴통증은 통증 부위에 따라 원인이 다른데요 

우선 먼저 알아야 하는 가슴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늑연골염을 포함한 근골격계 통증입니다.

이 근골격계 통증은 가슴통증 원인의 60% 이상을 차지하는데요 통증이 국소적으로 콕콕 찌르듯 아프고 눌러보면 통증이 있으며 움직이거나 기침할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외부 충격이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지속적 근육 긴장에 의해 발생합니다.
갈비뼈에 미세 골절이 있는 경우에도 비슷한 통증 증상이 나타날수 있지만 통증이 훨씬 지속적이고 일반 근육통보다 훨씬 통증이 심하다는 점이 다릅니다. 늑연골염이라던지 갈비뼈의 미세 골절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는 통증이 앞가슴, 옆 가슴 어디에서나 국소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늑연골염은 2~3주면 자연스럽게 좋아지고 갈비뼈 미세골절은 한 달 이상 갈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위치에 따른 가슴통증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가슴통증
오른쪽 가슴통증은 거의 대부분이 앞에 말씀드렸던 늑연골염에 의한 가슴통증으로 근골격계 통증이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슴 중앙 통증
위 또는 식도 역류성 질환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쓰리듯 아프고 누우면 통증이 심해지며 마른기침을 동반한다면 역류성 위,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 위, 식도 질환은 가슴통증 원인 중 15%를 차지합니다.

 

왼쪽 가슴통증
왼쪽 가슴통증도 늑연골염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장질환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정신적 스트레스나 운동과 같이 격한 활동을 한 직후 왼쪽 가슴을 짓누르듯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왼쪽 팔로 통증이 퍼지는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반드시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실체 가슴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 중 심장의 문제인 경우는 2% 정도로 작지만 이 왼쪽 가슴통증을 쉽게 무시하면 안 되겠습니다. 

 

옆구리 통증
옆 가슴 옆구리 통증은 기흉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참기 힘든 강한 통증과 호흡곤란이 동반되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