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 효능과 우슬차 끓이기
본문 바로가기

우슬 효능과 우슬차 끓이기

Yoon & Kim 2021. 3. 29.

땅에서 뽑은 우슬뿌리
우슬뿌리

우슬은  줄기가 소의 무릎과 닮아서 우슬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이름만큼 뼈와 관절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들과 산이나 길가에도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늦가을 줄기가 마른 후 채취해 노두는 잘라버리고

뿌리만 사용하거나 줄기까지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슬 열매의 맛은 시고 쓰며 줄기와 잎에는 풍습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으며 뿌리와 함께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어지럼증이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그리고 혈압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민간약으로 많이 쓰여왔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우슬을  먹는 법과 부작용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관절염

우선 우슬 뿌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관절염에 가장 효과가 있는데요 우슬 뿌리에 들어있는 풍부한 사포닌과 칼슘이 염증을 배출하고 통증 완화와 골격 및 근육 강화에 도움을 주어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이뇨작용

우슬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몸안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런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몸의 부기를 빼거나 부종을 완화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혈액순환

우슬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뿐만 아니라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통해 원활한 혈액순환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혈행 개선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네 번째 자양강장 원기회복

우슬뿌리는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있을 정도로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는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정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여성건강

우슬은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 생리통 생리 불순 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궁수축 작용을 해서 산후에 태가 나오지 않을 때나 산후에 배가 아플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천연 성장호르몬

우슬은 성장호르몬 촉진 약초라고 불리는데요 
성장기에 섭취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을 촉진시켜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키를 크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뼈와 근육을 건강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우슬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하루 2~3잔 정도만 차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다복용 시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설사가 잦고 장이 약한 사람은 섭취를 
피하거나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우슬은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자궁출혈이 있는 환자나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슬차 끓이는법 

우슬은 주로 차를 끓여서 먹는데요 물 2리터를 기준으로 완전히 말린 우슬 뿌리 40~50g 정도를 넣고 제일 약불로 30분 정도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줄로 줄인 후 우슬 뿌리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끓인 물을 식혀서 꼭 냉장 보관하여야 하며 하루에 2~3번 정도 한 컵씩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우슬주 담그는법

우슬 뿌리를 불순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노두를 제거한 후 잘라서 햇볕에 말립니다 우슬주는 인삼주와 비슷한 향이 나며 오랜 기간 동안 마셔도 큰 부작용은 없어 반주로 드시기 좋습니다. 

말린 우슬 뿌리 200g 정도에 담금주 1.8. 리터를 넣은 후 밀봉 후 6개월 정도 숙성 후 우슬 뿌리를 건져내고 아침저녁으로 소주잔으로 한잔씩 드시면 됩니다.

댓글